1999 국제수학올림피아드

(KAIST 수학문제연구회와 xMO 까페의 번역 지원을 받았습니다)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한국대표팀: 7위

  • 단장: 진교택 (KAIST)
  • 부단장: 송용진 (인하대)
  • 대표학생: 구제린 (서울과고3, 은메달), 박영한 (경기과고2, 금메달), 안형준 (서울과고3, 은메달), 이승협 (서울과고1, 은메달), 최서현 (서울과고2, 금메달), 한린 (서울과고3, 금메달)
GD Star Rating
loading...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적어도 3개 이상의 점을 가진 평면 위의 유한집합 $S$를 모두 구하라.

$S$의 임의의 서로 다른 두점 $A$, $B$에 대하여 선분 $AB$의 수직이등분선이 $S$의 대칭축이 된다.

$n\ge 2$ 인 정수 $n$이 주어져 있다.
(a) 모든 실수 $x_1,\ldots,x_n \geq 0$ 에 대하여, 다음 부등식이 성립하는 최소의 상수 $C$를 구하라.\[\sum_{1\le i

주어진 양의 짝수 $n$에 대하여, $n\times n$ 정사각형 판을 생각하자. 이 판은 $n^2$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등분되어 있다. 이 판의 서로 다른 두개의 단위 정사각형이 공통인 변을 가지면, 두 단위 정사각형이 인접해 있다고 말한다. 이 판의 $N$개의 단위 정사각형에는 표시가 되어 있어, 이 판의 (표시된 또는 표시되지 않은) 모든 단위 정사각형이 적어도 하나의 표시된 단위 정사각형과 인접해 있다. 이 때 $N$이 취할 수 있는 최솟값을 구하라.

다음을 만족시키는 자연수의 순서쌍 $(n,p)$를 모두 구하라.

$p$는 소수이고, $n\leq 2p$ 이며, $(p-1)^n + 1$ 은 $n^{p-1}$으로 나누어진다.

두 개의 원 $\Gamma_1$과 $\Gamma_2$가 원 $\Gamma$의 안에 들어 있으면서,
서로 다른 두 점 $M$과 $N$에서 각각 $\Gamma$에 접한다. $\Gamma_1$은 $\Gamma_2$의 중심을 지난다. $\Gamma_1$과 $\Gamma_2$의 두 교점을 지나는 직선은 $A$와 $B$에서 $\Gamma$와 만난다. 직선 $MA$와 $MB$는 $C$와 $D$에서 각각 $\Gamma_1$과 만난다.
이 때 선분 $CD$가 $\Gamma_2$에 접하는 것을 증명하라.

모든 $x, y\in \mathbb R$ 에 대하여 다음을 만족시키는 함수 $f:\mathbb R \to \mathbb R$을 모두 구하라.\[f(x-f(y))=f(f(y)) + x\,f(y)+f(x)-1\]

답글 남기기